증여세 면제한도 상향 결혼시 최대 3억 비과세
따끈따끈한 소식을 준비를 했습니다. 결혼하는게 참 힘든 시기인데요 어쩔수 없이 부모님의 손을 빌어야 되는 경우가 많지만 증여세 때문에 한도가 정해졌는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을꺼 같습니다. 결혼은 새로운 가정을 시작하는 소중한 순간입니다. 최근 발표된 세법개정안’에서 눈길을 끄는 변화 중 하나는 ‘혼인에 따른 증여재산 공제’입니다. 이는 저출산 문제와 물가상승을 고려한 정부의 새로운 시도로 떠올랐습니다.
↓ ↓ ↓ ↓ 관련 정보에 관한 언론기사 보기
https://www.mk.co.kr/news/society/10910448
혼인자금 증여세 공제
세법개정안은 자녀의 결혼자금에 대한 증여세 공제 한도를 현행 대비 2배로 확대합니다.
현재까지는 5,000만원까지 비과세였지만, 새로운 개정으로 1.5억원까지 공제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혜택은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증여자는 직계존속이어야 하며, 증여일은 혼인신고일 이전 2년부터 혼인신고일 이후 2년 이내여야 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상향 이유
- 저출산과 물가상승 대응
-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대책 정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저출산 문제와 물가상승 대응에 힘쓰고 있습니다.
- 최근 출생아 수의 감소 및 물가 상승으로 결혼 비용이 높아지는 현실에 맞게 대책을 마련한 것입니다.
- 혼인자금 증여세 공제의 의의 결혼자금 증여세 공제는 부모가 자녀에게 결혼자금을 지원할 경우,
- 세금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로, 예비 부모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대물림과 상대적 박탈감
- 대물림에 대한 우려 일부 여론에서는 부의 대물림이 심화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금수저와 흙수저의 격차가 커지면서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 증여한도 상향 조정에 따른 부작용 증여한도의 상향 조정이 현실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과도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한도 상향 혜택 적용 시점과 유의사항
- 혜택 적용 시점
- 혜택은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따라서 혼인을 계획 중인 부모들은 이러한 변화를 염두에 두고 자녀에게 증여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비과세 증여 자산에 대한 주의사항
- 혼인자금으로 인정되는 증여 자산은 축의금, 혼수용품 등이 포함되지만, 너무 큰 돈이 사용된 경우에는 과세 대상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법개정으로 향하는 길
세법개정안은 결혼자금 증여세 공제를 통해 가족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세법의 변화는 혼인과 출산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예비 부모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A
1. 결혼자금 증여세 공제는 누구에게 적용되나요?
혼인신고일 전후 2년 이내에 직계존속으로부터 받은 증여자금이 해당 대상입니다.
2. 혼인자금 증여세 공제의 실질적 효과는 무엇인가요?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며, 부부 합산 3억원까지는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증여세 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조건으로는 직계존속이 증여자이어야 하며, 혼인신고일 이전 2년부터 혼인신고일 이후 2년 이내여야 합니다.
4. 혼인자금 증여세 공제의 비과세 대상은 무엇인가요?
혼수용품 등이 비과세 대상에 포함되나, 특정 금액을 넘는 경우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